• Home
  • Insurance Guide

INSURANCE GUIDE


Appendix: ABC
A

Absolute Assignment
보험 소유인에 의한 보험증서와 관련된 권한과 모든 권리를 제3자에게 양도하는 것.

Accelerated Benefits 생명보험 혜택의 옵션으로 보험 가입인의 사망이 일반적으로 1개월이상을 기대치 못한다는 판단에 추후 지불될 보험금을 미리 지불함을 양로 병원비용 또는 기타 생존 가족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게끔 한다. Accident
미리 예상치 못하고 고의적이지 않은 사고 (예:자동차 사고)

Accident Bodily Injury
생명보험 혜택의 추가 옵션으로 보험 가입인이 자연사가 아닌 사고로 인하여 사망을 하였을 경우 약정된 기본 보험금외에 추가로 2배 또는 3배의 보험금을 지불함.

Accumulations
생명보험의 자동갱신과 더불어 기본 보험 혜택금에 추가로 늘어나는 부분을 말한다.

Acquisition Cost
새 보험의 가입으로 보험회사측에 적용되는 직접 비용을 말한다. 예: 수수료, 신체검사 비용, 커미션 Inspection비용

Actual Cash Value
손실 당한 재산을 같은 종류와 같은 조건의 상태로 수리, 교환하는 비용으로 변상할 때 정하는 값어치.

Additional Insured
원래의 보험계약을 약정한 가입인 외에 추가로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정관에 올린 사람을 말한다.

Adjustable Life
생명보험의 한 종류로서 보험 계약금의 변경, 보험료의 조정, 보험 혜택기간의 재종정과 보험료 지불기간을 변경할 수 있는 유형의 플랜.

Adjuster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손해금액과 보상금액을 조사, 결정하는 손해보험의 사정인.

Admitted Company
State내에서 보험을 판매할 수 있도록 주 보험국의 허가를 얻은 회사로서 파산시에도 가입자는 주 보험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Age Change
생명보험 가입시 보험회사가 결정하는 보험 가입자의 생년 월일에 준한 보험상의 나이 (회사마다 계산방법이 다름)

Age Limit
최소 또는 최고 연령으로 각 보험회사가 신규 보험계약을 인가 또는 현재의 보험을 재갱신 허가를 인정하는 연령상의 제한.

Agency
한 개인을 대표하여 다른 개인의 임무를 수행할 때 대리점(Agency)이 설정되며, 이중 한사람은 대표자가 되고, 다른 한사람은 대리인이 된다. 일반적으로 대표자의 입장에서 대리인과의 연류되 모든 일의 법적 책임을 갖는다.

Agent
보험회사 또는 대리점으로부터 고용이 되어 보험업무를 수행 또는 서비스를 할 수 있게끔 정식 라이센스를 소지한 보험, 재정 대리인을 말한다.

Agent’s Appointment
특정 보험회사를 대리하는 보험 에이전트의 관계 설정을 일컫는 공식 인준을 말하며, 거주하는 해당 State의 보험국에 정식 라이센스 등록이 되어야 한다.
Agreed Value
발생된 손해에 대한 보험회사가 피해자에게 지불할 합의된 피해 보상액 All Risk 보험 정관에 기술된 예외사항을 제외한 모든 사고에 대한 변상 내용.

All Risk
보험 신청서를 일반적으로 줄여서 사용하는 약자.
Application
보험 가입신청자가 작성하는 보험 신청서로서, 이 신청서는 보험회사가 필요로 하는 내용과 다른 기관을 통하여 입수된 기타 내용과 함께 검토한 후 보험 가입여부 또는 조정된 혜택을 최종 판단하게 된다.

Appraisal
보험 가입에 해당되는 부동산, 동산 또는 발생된 피해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조사 절차를 말한다.

Arson
고의적인 건물에 대한 방화 행위.

Assignee
원래의 보험 소유자로부터 보험계약과 혜택의 권한을 양도 받은 사람을 말한다.

Assignment
원래의 보험 소유자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보험 계약의 전반에 걸친 권한을 양도하는 계약상 절차로 주로 생명보험을 담보로 은행의 융자를 설정시 많이 이용된다.

Assurance
Insurance와 같은 뜻의 영문 표현이다.

Assigned Risk Plan
주 정부 보험국이 관장하는 자동차 보험플랜으로 일반보험 회사의 플랜에 자격이 미달되는 소비자를 위해 강제적으로 보험적용을 일반 회사들에게 할당하여 보험을 가입하게 하는 플랜

Attained Age
보험 계약상 산정된 보험 신청인의 피보험인의 연령

Automatic Premium Loan (APL)
생명보험 계약상의 자동적인 규정의 하나로 보험료 지불 유예기간(Grace Period)이 만료되는 날에도 보험료를 지불하지 않을 경우, 플랜상의 현금가치를 담보로 융자 한도액까지 자동적으로 보험료가 융자되는 조항으로 일반적으로 최고 2년까지 적용될 수 있다.

B

Bailer
타인의 재산을 임시로 맡아 관리하며 책임을 갖는 수탁자로 동시에 보험(Bail Bond)을 따로 구입하여야 한다.

Beneficiary, Primary
보험 신청인이 아닌 사람으로 보험 계약상에 명시된 보험금 수혜를 가장 먼저 받을 수 있는 수혜자 또는 받을 자격이 되는 수혜자를 말한다.

Beneficiary, Contingent
보험금 수혜자 규정 중 첫번째 수혜자가 보험 가입인보다 먼저 사망을 할 경우 두번째 수혜 대상이 되는 수혜자를 말한다.

Bid
정식으로 경매 또는 비지네스 시공권을 획득할 수 있는 입찰에 거는 조건을 말한다.

Binder
보험 신청과 더불어 주로 에이전트가 발행하는 신규보험의 최종 절차가 이루어지기 전에 마련하는 보험상의 혜택이 주어지고 있음을 위한 약정서를 말한다.

Binding Receipt
생명보험 신청시, 보험료의 수금과 함께 마련하는 일시적인 보험혜택 마련에 대한 규정. 보험회사의 최종승인과 함께 정식 보험혜택이 시작됨.

Broker
보험 구매, 계약 설정, 보험계약을 추진할 수 있는 주정부 정식 라이센스를 취득한 보험 대리인을 말함. 법적으로 보험증서 전달, 보험료 수금등의 권한을 보험회사로부터 전임받은 중계인도 더불어 말한다.

Broker of Record
보험고객을 서비스를 마련하지 위해 현해 보 험계약상에 보험 관리인으로 기록이 되어있는 보험인을 말한다.

Blanket
손해보험에서 보험혜택이 일정 장소에 국한하지 않고 기타 다른 장소, 건물, 종업원등에게 까지 미치는 내용을 포함한 정관을 말한다.

Blue Cross
독립적인 비영리 의료 보험회사로 제한된 지역에 한하여 가입 멤버들에게 필요한 병원비를 포함한 제반비용을 지불함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C

Cancellation
보험 계약상에 명시된 조항에 준하여 또는 상방간의 합의 및 인정하에 보험사가 또는 가입인이 보험계약을 해약 신청 또는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Carrier
특정 보험계약을 다루는 보험회사를 말한다. 대부분의 보험회사들이 “Insurance Company” 또는 "Insurer" 라 불리기를 선호하고 있다. Carrier는 한편으로는 일반 운송업계도 쓰는 단어이기에 혼돈을 야기할 수 있다.

Cash Surrender Value
현금가치를 적용하는 영구성 생명보험에서 중도 해약때 지불하는 중도 해약금이다. 이 금액을 보험 가입인이 최종적으로 받음으로서 가입했던 보험회사의 혜택은 종료가 된다.

Causes of Loss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용어로 손해보험에서 사용하던 “Perils”를 대체하는 용어이다.

Certificate
보험 계약이 설정됨과 동시에 보험혜택 규정을 표기한 보험 증서를 말한다.

Claim
보험 규정에 명시된 대로 보험혜택을 요구하는 절차를 말한다.

Clause
보험증서에 명시된 혜택을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Coinsurance
1. 재산보험의 혜택을 마련함에 있어서 발생된 피해금액보다 적은 혜택의 보험을 가입함에 보험 가입자가 지불하는 부분을 말한다.
2. 건강보험 규정하에서 보험 가입자와 보험회사가 공동으로 지불하는 비용을 말한다.

Collision
자동차 보험의 차체보험에서 보상하는 내용(차체충돌로 인한 손해내용)을 말한다.

Collusion
타인을 속이기 위해 결속된 2인 이상의 사이에서 갖는 모함적인 것을 말한다.

Combined Ratio
손해 보험상에서 실제로 거두어들인 보험료상의 수입과 발생 가능한 손실사이에서 비롯되는 수익률을 가늠하는 비율로 보험 발행을 결정하는 이들에게 주로 사용된다.

Commercial
개인의 반대적인 표현으로 주로 상업용 손해 보험의 용어로 사용된다.

Commission
보험상품을 판매, 홍보, 서비스를 마련하는 보험 대리인들이 받는 보험료의 일부분을 말한다.

Compulsory Insurance
법으로 규정하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부분을 말한다.

Conditional Receipt
생명보험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Binding Receipt”와 같은 뜻이다. 생명보험 신청과 함께 보험료가 보험회사에 제출 되었을 때 보험혜택이 즉시 마련된다. 그러나 실제로 보험증서가 발행되기전까지 추가로 필요한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이 있어야 하는 조건이 관철되었을 때 이 기간에 발생된 사망에 대해서 보험회사 명시하는 특정 금액까지 생명보험금 혜택을 지불해야 하는 법적인 책임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신청서를 서명한 날로부터 60일 기간을 조건부 보험 혜택을 마련하는 기간을 설정한다.

Concealment
신규보험을 발행함에 있어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질적 내용 또는 자료를 숨기는 행위를 말한다.

Consideration
보험 계약을 설정함에 지불하는 가치. 생명보험과 건강보험에 경우 신청서에 기입하는 내용과 보험료를 말한다.

Concurrent
같은 장소에 소재한 부동산을 같은 조건과 같은 내용의 보험 규정하에 여러 보험회사에 동시에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를 말한다.

Concurrent Causation
재산상의 보험 계약하에 2가지의 이유로 피해가 발생되었을 때 한가지 이유는 보험 규정상 혜택이 주어지지 않으나 다른 한가지 이유는 보험혜택이 주어지는 경우 보험사가 지불 의무를 갖는 법적 책임을 말함.

Conditions
보험 가입인의 재산 도는 기타 보험대상의 내용물이 규정상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보험계약에 명시된 내용들을 말한다.

Conditions
보험 가입인의 재산 또는 기타보험 대상의 내용물이 규정상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보험계약에 명시된 내용들을 말한다.

Contract of Insurance
법적인 계약으로 보험사가 보험 가입인을 위하여 유사시에 발생된 손해, 피해보상책임 등을 보상할 의무를 명시한 계약으로 흔히 “Insurance Policy” or “Policy”라 불린다. (1) 같은 내용물을 여러 보험회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하였을 경우 여러 보험회사가 지불을 해야하는 보상금 (2) 보험 계약상의 보험 가입인이 함께 지불 책임을 갖는 공동 부담 금액 Conversation (1) 특정인의 소유재산을 다른 사람이 위법으로 사용하는 경우 (2) 보험 자격심사를 거치지 않고 다른 보험계약 조건으로 변형하는 일.

Coverage
보험계약에 명시된 보험 혜택이 마련되는 범위와 내용

Counter Signatures
보험 신청을 유효화 하기 위한 보험 대리인의 서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