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Insurance Guide

INSURANCE GUIDE


사회 보장혜택 (Social Security Benefits)
미국의 사회 보장혜택 (Social Security Benefits)에 대해서

미국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하고 소셜 시큐리티 세금을 냄으로써 사회보장 혜택을 받고 있다. 우리는 미국 시민권자가 아니라도 사회 보장혜택의 수혜자격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일을 하면서 소득에 기준한 소셜 시큐리티 세금을 낸다. 우리가 다른 고용주를 위해 일할 경우 고용주도 우리를 위해 같은 액수의 소셜시큐리티 세금을 낸다. 자영업을 할 경우에는 고용자와 고용주가 각각 내는 소셜 시큐리티 세금을 둘 다 내야한다.

사회 보장국에서는 각자의 소득을 기록하기 위해 소셜 시큐리티 번호를 사용한다. 직장이 바뀐다 해도 같은 소셜 시큐리티 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의 소득기록이 유지된다.

사회 보장국에서 얼마나 돈을 받느냐는 우리의 사회 보장번호에 기록된 그 동안의 소득에 기준한다.

사회 보장국이 매년 생일 3개월 전에 우리에게 무료로 보내주는 소셜 시큐리티 명세서 (Social Security Statement)를 받아 보면 소득 내용과 함께 우리가 수혜 대상자로서 받을 수 있는 은퇴연금, 장애혜택 및 유가족 연금의 액수가 대략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다.

사회 보장제도의 혜택의 종류

사회 보장 세금은 5개 부문으로 나뉘어 그 혜택이 지급된다. 즉, 은퇴연금, 불구자 수당, 가족 수당, 유가족 수당 및 메디케어이다. (SSI 혜택은 사회보장 세금에서 충당되지 않음.)

은퇴연금에 대해서

1. 은퇴연금의 수혜자격

일을 하고 세금(FICA)을 내면서 우리는 “크레딧”을 벌게 되는데 이 크레딧은 장래에 사회 보장 혜택을 받는데 계산이 된다. 우리는 매년 최고 4 크레딧까지 벌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40 크레딧을 벌어야 (즉 10년간을 일을 해야) 은퇴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불구자 수당이나 유가족 혜택을 받을 경우에는 크레딧이 낮아도 됨.)

만일 귀하가 1929년 이후에 출생했다면 모두 40 크레딧이 필요하다. (1928년생은 39 크레딧, 1927년 생은 38 크레딧 등...이 필요함.) 만일 우리가 은퇴연금 베니핏을 받기에 필요한 크레딧을 다 쌓기 전에 일을 중단했더라도 크레딧기록은 우리의 소셜 시큐리티 기록에 남게 되며, 나중에 다시 일을 시작하면 추후에 크레딧을 더 쌓을수 있다. 어쨋든 이 모든 크레딧이 쌓이기 전에는 은퇴연금 혜택을 받을 수 없다.

2. 사회 보장 혜택의 계산

우리가 받는 사회 보장혜택의 크기는 평생 근로 연도수와 총 소득을 평균화한 다음 그 수치의 퍼센티지로 계산된다. 따라서 귀하의 소득이 많을수록 수혜금액도 많아진다. 반면에 만일 소득이 아주 없었거나 저소득인 해가 있었다면, 지속적으로 일을 했을때보다 혜택이 적을 것이다. 저소득자들은 고소득자들보다 더 높은 혜택을 받지만, 일반적으로 근로자들은 자신의 평생 소득 평균의 약 40 퍼센트정도의 금액을 은퇴 후에 받는다.

3. 은퇴연금

충분한 사회 보장 크레딧을 쌓은 사람에게는 은퇴 연령이 되면 혜택이 지급된다. 1938년 이전에 출생한 사람의 정기 은퇴 연령은 65세이다. 하지만 그 후에 태어난 사람들의 은퇴연령은 점진적으로 높아져서 1960년 이후에 출생한 사람의 은퇴 연령은 67세가 된다. (도표 참조)

Age to Receive Full Social Security Benefits
1937 or earlier 65
1938 65 and 2 month
1939 65 and 4 month
1940 65 and 6 month
1941 65 and 8 month
1942 65 and 10 month
1943-1954 66
1955 66 and 2 month
1956 66 and 4 month
1957 66 and 6 month
1958 66 and 8 month
1959 66 and 10 month
1960 and later 67


은퇴연금 액수는 연금을 언제부터 받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사람들은 62세가 되면 조기은퇴가 가능하나 그때 받는 액수는 정상적인 은퇴시보다 적어진다. 예를 들어 우리의 정기 은퇴연령이 65세 2 개월이라면(1928년생) 62세에 은퇴를 할 경우 우리의 연금은 정기 은퇴시 받게될 액수보다 20.8%가 줄어들 것이고, 63세에 은퇴를 할 경우는 14.4%, 64세 은퇴시에는 7.8%만큼 줄어든다. 반면에 정기 은퇴연령보다 은퇴를 지연하는 사람은 최대한 70세가 될 때 까지 혜택을 받지 않는 기간 동안 매월 특별 크레딧을 받게 된다.

신체장애 혜택 (Disability Benefits)

충분한 사회보장 크레딧을 갖고 있는 사람이 위중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로 일년 이상을 실질적으로 일을 못하고 있거나, 사망에 이르게 될 병에 걸리면 연령에 관계없이 사회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한 달에 $740 이상의 소득이있을 때는 일을 하고 있다고 간주한다. 신체장애 프로그램에는 점차적인 재활을 통하여 정상적으로 일을 다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혜택과 건강보험이 주어지는 등 장려책이 포함되어 있다.

가족부양 혜택

우리가 은퇴나 불구자 수당을 받을 자격 요건이 되면 가족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우자가 62세 이상이거나 또는 62세 미만으로서 16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18세 이하의 미혼 자녀, 또는 19세인 경우 아직 학교에 재학중인 경우, 또는 18세 이상으로 신체장애가 있는 자녀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된다. 만일 이혼을 한 상태라면, 그 전 배우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가족에 대한 혜택

우리가 사망할 시에 충분한 사회보장 크레딧이 쌓여 있다면 남은 가족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격 대상 가족은, 60세 이상의 미망인(신체장애인 경우에는 50세 이상)이며 16세 미만의 자녀를 돌봐야 하는 부모인 경우에는 연령 제한이 없다. 또한 18세 미만의 미혼 자녀들과 19세 미만의 학교에 재학중인 자녀, 또는 18세이상의 신체장애 자녀, 또는 부모를 부양하고 있었으면 당신의 부모들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사망하면 배우자나 미성년 자녀들에게 특별 사망금($255)이 한차례 지급된다. 만일 이혼을 한 상태라면, 그 전 배우자가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다.

한가지 염두에 둘 것은 위에 설명한 사회보장 혜택들은 우리가 은퇴할 때, 또는 불구자가 되거나 사망시에 가족들에게 지급되는 유일한 소득원이 아니라 개인의 은퇴연금, 저축, 투자 등에서 나오는 소득을 보충하기 위한 목적이다.

메디케어 메디케어

메디케어 메디케어는 두 가지로 구성되어있다. 하나는 병원보험(“Part A”라고 부르기도 함)이고 또 하나는 의료보험(“Part B”라고 부르기도 함)이다.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인 사람이 사회보장 혜택을 받고 있으면 자동적으로 메디케어에 가입할 자격이 있다. 또한 불구자 수당을 2년 동안 받고 있는 사람들도 메디케어에 가입할 자격이 있다. 그 밖의 사람들은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한다. Part A는 현재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내는 소셜시큐리티 세금의 일부로 충당되고 있으며, 입원비와 전문치료를 요구하는 양로 비용 및 그 밖의 의료 서비스를 지불하는데 도움을 준다. Part B는 가입한 사람이 내는 월 불입금과 일반 세입으로 충당된다. 이 부문은 의사 진료비, 외래환자 방문 비용 및 그 밖의 의료 서비스와 의료용품을 지불하는데 도움을 준다.

생활 보조금(SSI)

SSI (Social Security Supplemental Income)는 저소득자와 재산이 없는 사람들에게 매월 지급되는 생활 보조금으로 65세 이상이거나 신체장애자에게 지급된다. 성인들은 물론 어린이들도 SSI 신체장애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SI란 그 이름이 말해주듯이 거주지에 따라 그 물가 수준에 맞게 당신의 소득을 보조해준다. 연방정부가 기본금을 부담하며 각 주는 연방 기본 금액에 일정한 액수를 추가하여 지급한다. SSI 혜택은 사회 보장기금에서 지급되지 않고 또한 과거의 소득을 기준하지않는다. 그 대신 SSI 혜택은 일반 세입으로 충당하며 노년층과 신체장애자에게 최저의 월 소득을 보장하고 있다.

소셜 시큐리티 혜택 신청은 어느 사회보장 민원 사무소에서나 가능하다. 가장 쉬운 신청 방법은 사회 보장국 무료 전화번호 1-800 -772-1213 에 전화하여 인터뷰 날짜를 예약하는 것이다.

위에 설명한 소셜 시큐리티 혜택에 관한 의문사항이나 더 자세한 정보들 또는 기타의 사회 보장 서비스에 대한 정보는 사회 보장국 웹사이트인 www.ssa.gov을 방문하면 얻을 수 있다. 이 곳에서 여러 종류의 간행물 (publications) 및 양식 (forms) 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은퇴계획을 위한 Retirement Planner 및 다른 소셜 시큐리티 프로그램의 수혜자격을 알아볼 수 있는 Benefits Planner 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