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Insurance Guide

INSURANCE GUIDE


베리어블 유니버샬 생명보험 (Variable Universal Life Insurance)
베리어블 생명보험 (변액 생명보험)이란 보험사가 보험 계약자 (일반 고객)가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분산 투자케 하여 조성되는 투자 이익을 배분함으로써 계약 기간동안에 보험 계약금, 적립액 등이 운용실적에 따라 변동되는 보험을 말한다.

1. 고객이 지불하는 보험료의 일부는 전자의 ‘유니버샬 생명보험’과 같은 구조로 별도 책정 된 보험 비용 과 보험료 부과 세금액이 적용되고, 나머지 보험료는 캐쉬밸류(적립액) 이름하에 한 곳으로 몰린다.

2. 이어서 잔여 금액은 특별계정 (sub-accounts)하에서 주식형, 채권형의 펀드 집합체 중에서 고객에 의해 분산투자가 된다.

3. 즉, 자유 적립식 투자형 생명보험 상품으로 투자의 수익이 좋을 경우 증가되는 혜택과 반대로 투자 이익이 안 좋은 경우 정기적인 보고서상의 변동 보험금액 또는 적립금액의 감소를 가져온다.

4. 투자 이익이 지속적인 감소에 따라 사망 보험금 (death benefit)의 최저 보증 금액도 없을 수 있다.

‘홀 라이프’ 종신보험과의 비교

1. ‘홀 라이프’ 종신 보험과 비교하여 고객 스스로가 보험료 액수, 투자의 선택과 결과를 고객이 직접 감안 한다는 차원에서 다양한 변동 요소가 상당한 잇점으로 알려진 생명 보험 플랜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반드시 어느 한 상품이 다른 상품 보다 훨씬 더 나은 잇점을 갖는다라는 편견은 반드시 재고를 해야 한다.

2. 여느 상품과 달리 가장 많은 관심과 정기적인 검토와 비교를 필요로 하는 상품이다. 생보업계에서는 이제 순수한 ‘홀라이프’ 생명보험을 취급하는 회사들도 몇 몇 안 되고, 대부분의 생보사들이 고객들이 직접 상품을 이해하고 관리와 검토를 요구하는 부류의 상품 위주로 판매 전략을 우회한지 이미 오래된다. 그러나 여전히 어느 특정 상품이 일반적으로나 예외적이나 다른 상품보다 우월하다는 경우는 성립이 안 된다. 결국 고객 개개인들의 여건과 목적에 맞는 플랜을 신중히 선정해야 한다.

투자 분야의 더욱 더 많은 선택의 여건이 고객에게 유리한 조건인가?

선택의 여지가 더 많다는 것이 더 나은 조건인가? 라는 질문은 아마도 많은 투자 선택의 내용을 마련하고 제시하는 다수의 생보사들의 입장에서는 ‘그렇다’라고 생각 할 것이다. 1990년대 중반에 들어 상승의 연속을 보이던 증시의 여파는 상당한 액수의 고객 투자금들이 베리어블 상품 (생명보험과 연금)에 연이어 쏟아져 유입이 되었다. 따라서 생보사들은 이런 고객의 심리와 시장 추세에 부응하여 더욱 더 많은 선택의 투자 분야를 제각기 베리어블 생명보험 플랜의 특별계정 (sub-accounts)에다 추가 하고있다.

최종 결과는 결국 고객만이 감수해야 한다.

전히 최종 투자 선택과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고객 스스로에게 부과하는 조건이 베리어블 상품이다. 아무리 많은 유명 펀드사들의 이름을 함께하는 특별계정이 속속 추가를 한다 하여도, 이를 분별하고 검토 및 파악을 할 수 있는 식별력이 없으면 과연 무엇이 다르겠는가? 좋은 수익 또는 줄어드는 수익의 경우라도 캐쉬밸류 (적립액)의 충분한 적립이 베리어블 생명보험 플랜에서도 가장 주요한 사항이다.

적은 보험료 액수로만 지불하는 설정이라면 평생의 혜택을 감안 할 때 많은 무리가 있다. 즉, '노후에도 적지않은 보험료를 계속 지불해야 하겠는가?' 하는 조건이다.

베리얼 유니버샬 생명보험의 장점

1. 보험 가입금액 및 보험료 액수의 자유스런 설계가 가능하다.

2. 각종 펀드의 구성으로 보험 계약자의 투자 선호도, 투자의 위험 수위 등에 맞추어 다양하게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다.

3. 좋은 투자 수익의 결과를 가져 왔을 때, 일반 은행을 통한 적립 또는 고정 이자율에 의한 수익률 보다 높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4. 현금가치(적립액)에 증식되는 금액은 일차적으로 면세 혜택이 적용된다.

5. 적립되는 대로 특별계정 (separate account)하에 다양한 주식형, 채권형 펀드가 조성되어 적은 보험료라도 실제 투자의 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6. 여전히 현금가치 (적립액)의 수월한 인출 또는 융자가 이루어 진다. 그러나 투자와 직접적으로 연류 된 조건인 이상 인출시에 적합한 시간적 요소를 감안 해 둔다.

7. 최소 3개월에 한번씩 또는 웹사이트를 통한 자신의 베리얼블 보험 계좌를 검토, 관리가 용이하다.

베리어블 유니버샬 생명보험의 단점

1. 무엇보다도 고객이 전적으로 투자에 따른 위험 부담의 책임을 가진다. 다수의 보험사 또는 보험인들이 자신의 회사, 회사의 재정적 견실, 회사의 업계 인지도등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결과와 경험을 소개한다. 그러나, 최종 결과에 대한 감수는 고객만이 갖게된다.

2. 보험 계약상 부과되는 여러 종류의 비용 (예, sales charge, premium tax, 월 관리 비용, contract charge 등)이 다른 종류의 생명보험에 비교하여 많다.

3. 만일 보험료를 최저 수준으로 지불하는 경우, 현격한 투자의 손실에서 비롯되는 추가 보험료 또는 보험료 액수의 인상이 필수 불가결 할 수도 있다. 만일 부족한 비용을 충족치 못하면 보험계약이 철회 될 수도 있다.

4. 유니버샬 생명보험과 흡사하게 중도 해약에 따른 벌과금이 따른다. 보통 회사들이최소 10년에서 15년까지 벌과금 스케줄을 책정하여 보험 약관에 포함을 해 놓는다.

투자에 대한 고객의 입장에서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점들

1. 베리어블 생명보험은 근본적으로 ‘생명보험’ 계약이란 점을 명심한다. 일부 보험인들의 misleading, misrepresentation 즉, ‘노후를 위한 은퇴 계획을 달성키 위한'플랜’ 이라는 용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미 다수의 피해자가 이런 내용으로 속출 되었다.

2. 고객 자신의 투자 또는 보험 약관에 부속되는 내용들을 정확히 전문인들과 함께 파악, 이해를 하도록 한다. 부족한 이해 또는 의문이 있을 때는 반드시 확인하고 넘어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3. 결코 ‘개런티’ 란 용어는 베리어블 상품에서 존재치 않는다. 비단 ‘개런티’와 흡사 한 단어라도 고객의 입장에서는 분명히 해 둔다.

4. 가입 고객의 연령층 (예, 20 혹은 30대 와 40~50대 층)에 따라 특별계정하에 적절한 투자 선택 또는 분배를 신중히 한다. 즉, 주식형과 채권형으로 분배하여 공격형 펀드 및 방어형 펀드라 명명하는 펀드 선정에 각자의 연령, 경험, 투자 경험등을 반영한다. 또한 시장세 상, 하락에 따른 고객 스스로가 적절한 분산투자 및 투자 변동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결코 100% 투자라는 개념만을 갖다 보면 보험료의 투자 방향이 다분히 공격적인 경향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많기때문이다.

5. 3개월마다 제공되는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검토 해 보는 습관을 갖는다. 만일 이해가 원만치 않으면 담당 전문인에게 충분한 설명과 검토를 신청한다. 상황에따라 제 삼 전문인의 의견이나 상담도 바람직 하다.

6. 교민 사회내에서도 보험, 재정 분야의 연륜이 이제는 상당한 결과로 가능한 적절한 전문인을 파악하여 자신의 장기적인 목표 이행에 동반자 겪으로 오래 상담과조언 을 구할 수 있는 전문인을 모색한다.